봄이 오면 어김없이 만날수 있는 봄나물 중 하나는 머위인데요. 눈이 녹자마자 봄바람을 타고 연한 보라색 꽃을 피워내는 머위는 우리 민족에게 오랜시간 친숙한 나물이었습니다. 봄을 알리는 사자성어 ‘풍전등화’에도 등장할 만큼 우리 조상들에게 큰 사람을 받았죠. 오늘은 머위와 뿌리 효능, 나물, 무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머위 효능
먼저 독특한 향기에 주목해봐야 합니다. 특유의 상쾌한 향은 봄기운을 한껏 머금고 있죠. 겨울내내 답답했던 기분을 한순간에 쓸어버릴 수 있는 기분 전환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 C, 철분 등이 풍부한 영양분으로 가득합니다. 겨울동안 영양분 섭취가 부족했다면 머위로 쉽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쉽게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머위의 알칼로이드 성분이 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변비와 설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머위 뿌리 효능
뿌리에는 피톤치드 성분이 풍부해 항염 효과가 뛰어납니다. 몸에 염증이 있다면 뿌리를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체온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도 있어 감기에 좋습니다.
숙취해소 효과가 있어 술을 마시고 숙취가 있다면 뿌리를 달여 마시면 됩니다. 이뇨작용으로 몸 밖으로 노폐물과 나쁜 성분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 가래 등 기관지 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기관지염, 천식 등에 뿌리를 달여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머위 뿌리 추출물에는 혈관확장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이처럼 머위와 뿌리는 영양소가 가득하고 각종 질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알짜 봄나물과 한약재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생기는 봄철 피로와 스트레스가 있다면 머위와 뿌리로 힐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머위 요리 (나물, 무침)
머위나물은 어린 머위 잎과 잎자루를 데쳐서 무쳐 먹는 가장 기본적인 요리인데요. 갓 나온 봄 머위의 향긋한 향과 아삭한 식감을 가장 진하게 느낄 수 있죠. 양념장으로는 간장 조금에 다진 마늘, 깨소금을 더하면 환상의 궁합을 이룹니다.
머위 잎이 더 크고 질겨지면 쌈으로 즐겨보세요. 고기와 찰떡궁합인 머위쌈은 새콤달콤한 향으로 고기 특유의 냄새를 잡아주고 씹을수록 입안 가득 향긋한 풍미가 퍼집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머위무침은 잎을 간장이나 고추장 등으로 양념하여 만드는 요리로, 머위의 상큼한 맛과 양념의 진한 맛이 어우러져 상당히 맛있습니다. 주류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머위잎 몇 장에 충분한 양념을 가미해 부쳐내면 머위전이 됩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을 아삭함이 살아있는 전통있는 안주거리 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가 있어 다채롭게 드실 수 있습니다.
계절마다 제철 식재료가 있지만 봄은 역시 머위 같은 향긋하고도 건강에 좋은 봄나물이 가장 반갑습니다. 올봄에도 머위로 봄기운을 가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