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코팅과 광택에 대한 알찬 정보입니다. 처음 자동차를 구매하면 반짝반짝 빛나는 광에 의해 자동차가 더욱더 예뻐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반짝이는 정도가 줄어들어 관심도가 떨어지고 너무 더러우면 자동세차 같은 곳에서 세차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동차 페인트의 변색과 흠집을 생기게 합니다. 자동차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새 차 같은 모습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하고 비싼 나의 자동차를 새 차처럼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인 자동차 코팅과 광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광택
새 차 같은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점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광택입니다.
차량의 페인트 도장 위에 묵은 먼지나 타르 등 잘 떨어지지 않는 잡티 같은 것을 얇게 벗겨내어 새 차처럼 반짝이는 광을 복원시키는 작업입니다.
보통 연마제를 바르고 연마기를 이용해서 하는데 두세 번 정도 진행을 하고 마지막으로 광택제를 발러 광을 살립니다.
단점은 페인트 도장을 얇게 벗겨내기 때문에 보호막이 없어 이물질 등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 코팅
두 번째는 자동차 코팅입니다.
차량의 페인트 도장에 일종의 보호막을 도포하여 광을 높이면서 흠집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보통 왁스로 하는 방법과 유리막으로 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지는데 왁스일 경우 고체용과 반고체용이 있고, 부드러운 헝겊으로 페인트 도장에 골고루 왁스를 발러 문질러 주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문질러 주면 광도 생기지만 힘이 많이 들어 도구를 이용해 문질러 줍니다.
유리막으로 하는 방법은 액체 형태의 재료를 차체의 페인트 도장에 도포하면 마르면서 막이 형성되는 방법으로 주 성분인 이산화규소의 함량에 따라 경도를 1H에서 9H까지 표시됩니다.
보통 차량에 자동차 코팅 작업을 하면 1년에서 길게는 2년 정도 유지가 됩니다.
자동차 코팅과 광택 사용방법
그러면 새 차 같은 반짝이는 모습으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이 출시면 페인트 도장면이 완전히 경화되지 않습니다.
요즘은 도장 기술이 많이 발전되었더라도 완전히 건조하는 데는 일정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페인트 도장이 완전히 건조되기 위해 약 3개월은 위에서 말씀드린 작업은 피하고 손세차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유리막 코팅 같은 경우에 차량이 출시 후에 바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차 검수하는 업체에 의뢰해서 선팅 작업과 블랙박스 작업 등을 거쳐 유리막 코팅 작업을 같이 세트로 진행을 합니다.
새 차가 아닌 중고차라면 먼저 광택을 진행하고 코팅 작업을 하면 오랫동안 반짝이는 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중요한 점은 이러한 작업을 했다고 해서 자동차를 그대로 두시면 안 됩니다.
부드러운 극세사 천으로 수시로 세차를 하여 이물질 등을 깨끗이 제거해야만 효과를 오랫동안 볼 수 있습니다.
단, 자동세차보다는 손세차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자동차 겨울철 관리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