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1톤 트럭 대여 / 렌트 방법 및 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부피가 큰 물건이나 1인 가구가 이사를 할 경우 보통 트럭을 많이 이용합니다. 가족 같은 경우는 짐이 많아 이삿짐 센터를 통해 포장 이사를 많이 하지만, 짐이 적거나 1인 가구일 경우 트럭을 통해 직접 운반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회사에서도 근거리 또는 타 지역으로 부피가 작은 물건들을 보낼 때 화물차를 많이 이용을 합니다. 이렇게 화물차를 이용할 때 특히 1톤 트럭을 이용할 경우 자동차처럼 면허증만 있으면 렌트카 업체에서 대여를 하면 된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톤 트럭 대여는 현행 운수사업법상 영업용 화물차이기 때문에 자가용 화물차처럼 대여나 렌트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영업용 화물차이더라도 반드시 자격증을 소지한 기사님이 직접 운행을 해야 합니다.
1톤 트럭 대여
1톤 트럭 대여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법에 대해 인지를 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는 면허증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화물차는 안됩니다.
- 현행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 규칙에 의거 대여사업용 자동차 종류를 승용차, 승합차로 한정합니다.
- 화물차는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이 아닌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으로 적용하고 있어 대여가 불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화물차는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화물 운송자격증을 소지한 개인 1인만 운행이 가능하여 대여 차체가 불법이라 규정합니다.
화물차는 적재함에 짐을 실을 때부터 개폐, 결속, 그물망 설치, 고정끈 등 이러한 방법을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안전을 위해서라도 직접 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라도 보험처리 관련해서도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입니다.
방법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수많은 업체들이 검색이 되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항목들이 있습니다.
- 사업자 등록 번호
- 화물운송 주선사업자
- 주소
- 연락처
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화물차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용도가 다릅니다.
- 화물차 : 일반적 형태의 화물차로서 카고라고 하기도 합니다.
- 윙바디 : 양쪽으로 개폐가 가능하고 보통 지게차로 상하차 작업을 합니다.
- 탑차 : 도난방지 규격 제품이나 비나 눈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한 화물차입니다.
- 냉동, 냉장차 : 일정한 온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이 필요할 때 이용합니다.
- 리프트 : 무거운 제품을 상하차 하기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장착된 화물차입니다.
비용
보통 비용을 산정할 때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판단해서 비용을 산출합니다.
- 이동거리
- 화물차의 종류와 크기
- 화물을 픽업하는 시간
- 운송시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옵션에 따른 추가 금액
보통 업체마다 다르지만 2시간 대여 기준 약 90,000원 정도 합니다. 대여 시간이 길수록 비용은 더 높아집니다.
이상으로 1톤 트럭 대여 / 렌트 방법 및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종 면허증이 있다고 해서 화물차 운행이 가능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법과 안전이 직결된 문제이므로 반드시 업체를 통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